1 ReferenceGraph
ReferenceGraph는 Asset의 참조를 그래프로 시각화 합니다. Asset의 Reference, Asset의 Dependency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ReferenceGraph 사용법
2.1 에셋팝업메뉴
Project Window에서 Asset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팝업을 열어 “Reference Graph” 를 선택합니다.
2.2 유니티 메뉴
Project Window에서 Asset을 선택한 후 Unity 메뉴에서 Assets>Reference Graph 를 선택합니다.
2.3 단축키
Project Window에서 Asset을 선택한 후 단축키 Ctrl + Shift + R 을 입력합니다.
2.4 Graph에서의 실행
ReferenceGraph Window가 켜진 후 Node를 선택하면 Node가 가리키는 Asset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해당 상태에서 단축키 Ctrl + Shift + R을 입력하면 빠르게 Asset의 Reference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3 Reference Graph가 이미 켜져있는 상태
Reference Graph Window가 실행 될 때 마다 모든 Asset을 확인합니다. 모든 Asset을 확인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Unity는 Asset의 Dependency를 찾는 API는 지원하지만 Asset의 Reference를 찾는 API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ReferenceGraph는 모든 Asset의 Dependency를 이용해 Asset의 Reference를 찾습니다. 따라서, Reference Graph는 ReferenceGraph Window를 실행할때 마다 모든 Asset의 Dependency를 확인합니다.
ReferenceGraph가 이미 실행되어 있는 상태에서 Asset을 선택한후 ReferenceGraph를 실행하게 되면 이미 Scan된 Dependency를 기준으로 ReferenceGraph를 갱신합니다.
Asset의 Reference 변경이 없다면, ReferenceGraph Window를 띄운 상태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Aync Load / Sync Load
ReferenceGraph Window가 켜질 때, Scan 버튼을 눌렀을 때, ReferenceGraph는 모든 Asset의 Dependency를 캐싱합니다. 이 때 Scan작업을 동기와 비동기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mport된 패키지의 “ReferenceGraphSetting” Asset을 찾아 선택하면 Inspector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ReferenceGraph Window의 우측상단의 Setting 버튼을 클릭하세요.
기본값은 True, 비동기방식을 사용합니다.
비동기 방식의 특성상 동기방식보다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비동기 방식의 장점은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중간에 중단할 수 있습니다.
최초로 실행 하신다면, 소요되는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비동기 방식을 추천합니다.
5 ReferenceGraph Window UI
5.1 Reference Limit / Dependency Limit
선택한 Asset의 Reference와 Dependency를 Graph로 보여줄 때 Depth의 Limit를 설정합니다.
값을 변경 시 Node가 제한되어 보여집니다. Asset의 Reference를 검색 할 때 최대 Depth 값만큼 Slider가 설정됩니다.
5.2 Re Scan
모든 Asset의 Dependency를 캐싱하고 Graph를 재구성합니다. 최초 ReferenceGraph를 띄울 때 실행하는 로직과 같습니다. Asset의 Reference가 변경될 때 실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3 Alignment
Node의 위치를 정렬하고 Root Node를 중앙에 맞춥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기능을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 Node의 위치를 초기화 하고 싶을 때
- RootNode를 Window의 중앙으로 설정하고 싶을 때
- Node의 Style설정을 적용 하고 싶을 때
5.4 Setting
ReferenceGraph의 각종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ReferenceGraphSetting” Asset을 선택합니다.
Project Window에서 찾는 것보다 빠릅니다.
5.5 Scroll
ReferenceGraphSetting 에서 “IsUseScrollbar” 가 True일때만 보여집니다.
Graph에서 Vertical의 최상단의 Node와 최하단의 Node를 기준으로 Scroll을 생성합니다.
ReferenceGraph는 Node가 Vertical 기준으로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Graph의 빠른탐색을 위해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5.6 Root Node / Node
선택한 Asset에 대해 Graph를 구성할 때 선택한 Asset을 보여주는 Node를 RootNode라 말합니다.
각각 Asset을 가리키는 Box를 Node라 부릅니다.
Node간에는 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는 Asset간의 Reference/Dependency를 나타냅니다.
RootNode는 움직일수 없지만, 그 외 Node는 위치를 이동시킬수 있습니다.
Node는 Asset의 이름, Asset의 Icon또는 Thumbnail을 보여줍니다.
5.7 같은 Asset을 가리키는 Node의 수
동일한 Asset을 Reference/Dependency하는 Asset이 있습니다. Graph에서 하나의 Asset을 가리키는 Node는 여러 개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Asset을 가리키는 Node가 Graph상에 여러 개 있다면 Node 우측 하단에 개수를 표시합니다.
5.8 Root Asset / Select Asset
RootNode가 가리키는 Asset의 경로와 선택한 Node가 가리키는 Asset의 경로를 표시합니다.
5.9 Zoom
현재 Graph의 확대 비율을 표시합니다. 확대 축소는 100%~5% 까지 가능합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확대 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확대 축소는 마우스 포인터 위치를 중심점으로 확대 축소됩니다.
6 Node 위치 이동
Node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Node의 위치를 이동하기 위해서는 ReferenceGraphSetting에서 IsDragAble Node가 True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Graph에서 Node를 선택 후 마우스로 Drag 하면 Node가 이동됩니다.
RootNode 기준으로 좌축 Node는 해당 Node가 Reference하는 모든 Node의 위치가 같이 이동됩니다.
RootNode 기준으로 우측 Node는 해당 Node가 Dependency하는 모든 Node의 위치가 같이 이동됩니다.
RootNode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하나의 Node만 따로 위치를 이동하고 싶다면 Ctrl 키를 누른채로 Drag하면 선택한 Node의 위치만 이동됩니다.
7 ReferenceGraphSetting
7.1 Is Use Aync Load
<참고> 4 Aync Load / Sync Load
7.2 Is Drag Able Node
<참고> 6 Node 위치 이동
7.3 Is Use Scrollbar
<참고> 5.5 Scroll
7.4 Thumbnail Load Option
Graph에서 Node는 Asset의 Thumbnail을 보여줍니다. Thumbnail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Asset을 Load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Node의 Thumbnail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Texture가 아닌 Asset의 경우 Thumnail은 Asset의 Icon을 보여주기 때문에 불필요한 Load 시간을 소요하게 됩니다.
Node의 Thumbnail의 Load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ll : Graph에 표시되는 모든 Node의 Thumbnail을 Load합니다. Node 개수가 많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될수 있습니다. 권장하지 않습니다.
-Texture : Graph에 표시되는 Node 중 Texture에 해당하는 Asset만 Thumbnail을 Load합니다. Texture의 경우 미리보기가 지원되어 Icon이 아닌 해당 Texture를 볼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 값이며, 권장합니다.
-Nothing : Graph에 표시되는 모든 Node의 Thumbnail은 확장자에 따른 icon으로 표시합니다.
가장 적은 시간이 소요되는 옵션입니다.
7.4.1 확장자에 따른 Thumbnail Icon
Thumbnail Load Option을 Texture, Nothing로 설정 시 확장자에 따른 Thumbnail을 Icon이미지로 보여줍니다. 해당 Icon이미지는 STUDIO SSUN\ReferenceGraph\Editor\UI\Thumbnail 해당 경로에 있습니다. 확장자와 동일한 이미지를 보여주게 되며 동일한 확장자의 이미지가 없다면 default 이미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사용자는 원한다면 이미지를 추가하거나 수정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7.5 Node Graph Style
Graph에 보여지는 Node의 크기와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후 적용하려면 Algnment 기능을 실행하세요.
7.5.1 Node Width
Node의 넓이를 설정합니다.
7.5.2 Node Height
Node의 높이를 설정합니다. 그에 따라 Thumbnail의 크기도 변경됩니다. 일정 이하일 경우 Thumbnail을 그리지 않습니다.
7.5.3 Node Horizontal Spacing
수평하는 Node와 Node 사이의 간격을 설정합니다.
7.5.4 Node Vertical Spacing
수직하는 Node와 Node 사이의 간격을 설정합니다.
7.6 Folder Colors
Node의 배경 색상을 변경합니다. Node가 가리키는 Asset의 Path을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7.6.1 Folder Name
조건이 되는 String입니다. Path에 해당 string가 포함되면 조건에 해당합니다.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Prefab
/Prefab/
.mat
7.6.2 Background Color
조건에 해당될 때 적용될 Node의 색상입니다. Alpha가 0으로 적용되면 Node가 보이지 않으니 주의하길바랍니다.
7.6.3 Text Color
조건에 해당될 때 적용될 Node가 가리키는 Asset의 이름의 색상입니다. Alpha가 0으로 적용되면 Text가 보이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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